경기도 기본 시리즈 정책 ‘기본주택’ GH와 손잡고 본격화...

추광규 기자 | 기사입력 2021/02/28 [13:09]

경기도 기본 시리즈 정책 ‘기본주택’ GH와 손잡고 본격화...

추광규 기자 | 입력 : 2021/02/28 [13:09]

 

경기도 이재명 지사의 대표적 기본 시리즈 정책인 ‘기본주택’이 가시화 되고 있다. GH(사장 이헌욱)가 기본주택 홍보관을 개관하고 사업후보지와 기본주택 청약시점 등에 대한 홍보에 나섰기 때문이다.

 

GH에 따르면 기본주택 홍보관을 개관한 2일차이자 첫 번째 주말인 2월 27일에 790여명이 광교신도시 내 기본주택 홍보관을 방문했다. 이날 홍보관에는 신혼 부부, 취학 전 아동 손을 잡고 방문한 젊은 부부, 50대 후반의 중년 부부 등 다양한 연령과 계층들이 방문했다.

 

방문객들은 홍보관 내 기본주택 홍보물과 견본주택을 관람하고, 기본주택 청약시점, 사업 후보지, 경기도 외 주민의 입주가능 여부, 임대료 수준 등 다양한 질문을 하면서 기본주택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.

 

이에 대해 GH 관계자는 “연내 사업 후보지 등 사업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며, 3기 신도시 등 GH 참여 지분의 50% 이상을 기본주택으로 추진할 계획”이라고 설명 했다.

 

방문객 상당수는 “기본주택이 진즉 추진되었어야 한다”는 의견과 함께 “소득은 늘지 않는데 전월세 가격이 너무 올라 외곽의 시설이 안 좋은 주택으로 점점 밀려나는 것이 현실이다”라는 고충을 토로하며, 주거안정을 위해 추진하는 기본주택이 최대한 빨리 공급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과 기대감을 표현했다.

 

지난 해 7월 정책 발표 이후 지난 1월 국회 토론회를 진행하였으며, 2월에 분양주택 수준의 기본주택 통합설계 기준 발표 및 기본주택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이번 달 25일 홍보관을 개관했다.

 

GH 관계자는 “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기본주택 홍보관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시는 것을 보며 많은 국민들께서 주거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으며, 기본주택을 통해 국민의 주거문제를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밝혔다.

 

광교중앙역 4번 출구 인근에 있는 홍보관은 기본주택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, 화요일~금요일까지는 10시~19시, 토요일에는 9시~18시까지 운영된다(일·월 휴무). 다만 개관 첫 주 주말인 2월 28일(일)과 3월 1일(월)에는 9시~18시까지 특별 운영된다.

 

또한, 홍보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발열체크, 명부작성 등과 함께 코로나-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동시간대 30명 이내로 참관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하고 있다. 노약자 등 홍보관 방문이 어려운 경우 기본주택 홈페이지(www.기본주택.kr)를 통해서도 기본주택을 체험할 수 있다.

 

 

◆ 기본주택은 이재명 도지사의 기본시리즈 정책

 

기본주택은 이재명 도지사의 기본소득과 기본대출 등 대표적인 기본시리즈 정책으로 "주택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"이라는 모토로 부동산 및 주거 안정화의 대표정책으로 추진중이다.

 

이 지사는 지난 25일 기본주택 컨퍼런스 개막식에 참석이후 페이스북에 “경기도 기본주택 컨퍼런스는 새로운 공공주택을 위한 뜻과 마음을 모았다”고 밝혔다.

 

이어 “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장기적인 불황과 경기침체를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”면서 “양질의 공공주택 공급은 부동산 문제가 초래하는 악순환을 끊어내고 우리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경제정책이 바로 경기도 기본주택”이라고 강조했다.

 

계속해서 “또한 우리나라 가구 대비 주택보급율은 100%에 이르지만 무주택 가구는 절반에 가깝고 실제 거주하는 용도 외에 불로소득을 누리기 위한 투자‧투기 수요로 인해 여러 채씩 보유한 결과를 양산 했다”고 지적했다.

 

이 지사는 또 “과거에는 일부 복부인처럼 특정한 사람들만 열을 올리던 부동산 시장에 이제는 온 국민이 뛰어들어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기에 대안으로 공공영역에서 마음에 드는 주택을 구할 수 있다는 확신만 있다면 공포수요는 자연히 사라지며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좋은 입지와 우수한 품질의 주택에서 살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이 경기도 기본주택의 목표로 경기도 대표 주택 정책으로 추진할 예정”이라고 설명한바 있다.

 

 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관련기사목록